알쓸신잡 금융편 부동산펀드로 원금보장 및 고수익을 현혹하는 유사수신업체를 주의하세요.

 

 

금융범죄로 보이스피싱 외에도 중고거래 사기, 코인투자 등 교묘하면서 광범위하게 기승을 부리고 있는 요즈음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자를 사칭하면서 부동산 펀드 투자로 원금 보장 및 고수익이 가능하다며 투자금을 모집하는 유사수신업체 사기도 빈번해지고 있어 사기 유형과 대응요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1. 금융기관 홈페이지 및 유명인 사진을 도용하여 정상업체인 듯 위장

 

 

 

불법업자들은 온라인투자연계등록업체의 홈페이지 및 재무제표 공시자료를 무단도용하여 사용하면서 정상업체인척 위장하며 홍보를 하고 자체적으로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계정을 개설하여 운영하면서 챗 GPT나 딥페이크를 통해 유명인이 광고 모델로 활동하거나 업체와 관련 있는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처럼 위장하여 피해자들을 속이기 때문에 보여지는 것들을 무조건 믿어서는 안 됩니다.

 

 

자료출처 금융감독원

 

 

 

자료출처 금융감독원

 

 

 

2. 홍보성 영상 및 광고글을 대량 유포하여 투자자가 많은 것처럼 위장

 

 

 

불법업자는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단톡방 등에 안전한 부동산 재테크 방법을 소개한다는 홍보영상 및 광고글을 대량으로 게시하며 투자를 권유하는데 특히 유튜브는 부동산 재테크 관련 전문 채널을 개설해서 정상적인 영상(도용 영상 추정) 사이에 자신의 일상생활을 보여주는 브이로그식 영상으로 불법업체의 투자를 홍보하기 위한 고용된 배우가 찍은 영상도 같이 올리게 됩니다.

 

 

일반인 출연 영상에는 좋은 투자정보라는 수 백개의 긍정적 댓글(조작 추정)과 함께 추가 문의사항에 대한 오픈 채팅방 및 가짜 업체 홈페이지 링크를 안내하면서 투자조언을 해준다면서 접속을 유도합니다.

 

 

자료출처 금융감독원





 

 

3. 안전한 고수익 부동산투자가 가능하다며 현혹

 

 

 

불법업자는 전문 금융업체를 사칭하며 8시간마다 0.5%의 수익률이 가능한 환율을 통한 ‘부동산 아비트라지 거래’ 및 부동산 펀드로 안전한 고수익 투자가 가능하다며 홍보하는데 글로벌 부동산 시장의 환율로 인한 가격차이를 이용한 ‘아비트라지 거래’로 월 환산 약 57%의 말도 안 되는 허황된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면 매우 적극적으로 홍보를 합니다.

 

 

또한 해외 아파트 건축자금 모집을 위한 부동산 펀드로 3개월간 약 36%의 수익률을 제공한다며 3개월간 묶어놓을 목돈을 모으고 있다고 홍보합니다.

 

 

자료출처 금융감독원

 

 

 

4. 예금자보호법에 따른 원금보장은 되나 중도해지 할 경우 엄청난 손해가 발생하니 유지를 집요하게 권유

 

 

 

불법업자는 약관상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투자한 자금은 보장된다며 약정 기간은 최소 6개월로 자금을 묶어놓으면 고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하면서 대신 중도해지를 할 경우 원금의 90%를 공제하여 10%만 미리 환급해 주고 만기 시 나머지를 환급해 준다고 하지만 이미 만기 전 잠적을 할 확률이 높기에 아직 약정 만기가 지나지 않아 대부분 투자자가 피해를 인지를 하지 못하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입니다.

 

 

특히 직원이 대면 및 유선 상담(고객센터라고 홈페이지상에 표시된 전화 하지만 통화량이 많다며 연결이 아예 안되고 안내만 무한 반복)을 거부하며 홈페이지 쪽지함이나 단톡방으로만 접촉을 할 경우는 더욱 불법업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료출처 금융감독원





 

 

5. 현재 발생되는 범죄유형 및 대응요령

 

 

 

피해자는 다수의 인터넷 기사를 통해 부동산 아비트라지 거래라는 원금 보장과 고수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에 대한 내용을 접하고 블로그를 통해 관련 업체 홍보글을 다수 접하면서 업체의 홈페이지를 알게 되어 접속을 하게 됩니다.

 

 

홈페이지에는 유명인의 광고, 재무제표 등 공시자료가 올라와 있어 안심하고 투자금을 이체하였는데 이후 급전이 필요해 중도해지를 신청하자 계약서 상 중도상환 수수료 90% 공제 후 10%만 환급받고 만기 때 환급이 가능하고 아무래도 높은 수익률이 미심쩍어 금융감독원에 신고하여 불법업자임을 인지

 





 

 

피해자는 유튜브를 통해 부동산 펀드로 큰 수익을 얻었다는 일반인의 영상을 봤는데 긍정적인 댓글과 함께 많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하는 성공적인 투자라고 생각되어 유튜브 댓글에 있는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 입장하게 되는데 그곳에서 업체의 홈페이지 사용방법을 안내받게 됩니다.

 

 

홈페이지를 확인한 피해자는 투자를 결심하고 홈페이지의 쪽지 기능을 통해 입금 안내를 받고 투자금을 이체하였는데 몇 개월 후 충분한 수익이 생겼다고 생각한 피해자가 투자금 반환을 요청하자 6개월 이상을 유지해야만 원금을 보장해 준다는 안내를 받아 중도해지를 포기하고 자녀에게 이 사실을 이야기하자 사기가 의심되어 금융감독원에 신고하여 불법업자임을 인지

 

 

법적으로 원금을 보장해 주는 상품은 제도권 금융회사의 예적금등으로 제한적이며 투자성 상품의 경우에는 원금이 보장되는 경우는 없기에 원금 보장을 약속하는 경우에는 무조건 불법 업체임을 의심부터해야 합니다.

 

 

요즈음 유명인을 사칭하거나, 일반인의 실제 투자후기라며 고수익, 원금보장 상품에 투자하라고 광고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는 이미지 조작이나 재연 배우 등이 출연한 허위 영상임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유튜브나 블로그, 오픈채팅을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원금을 보장하면서 고수익 투자가 가능하다며 홍보를 하는 업체는 불법 업체이므로 어떠한 금융거래도 하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하며 해당 업체가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용을 하는 제도권 안에 금융회사인지 반드시 확인 후 거래를 해야 합니다.

 

 

금융소비자정보포털에서 제도권 금융회사를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으니 확인해 보기 바랍니다.

 

 

 

 

 

 

만약 이런 유사한 투자를 권유받거나 투자를 통해 손해를 보게 된다면 경찰(112)이나 금융감독원에 신고를 하기 바랍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