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잡 금융편 신용카드 분실 및 도난 피해 예방법과 대응방법

 

 

 

지난 시간에 해외에서 신용카드를 유용하게 쓰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했었는데 이번 시간에는 신용카드를 분실하거나 도난당했을 때 피해 예방법과 대응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 카드 분실 및 도난 예방법 4가지

 

 

 

카드발급 즉시 카드 뒷면에 있는 서명란에 본인이 직접 서명을 해 놓아야 하며 본인 이 외의 배우자, 가족 등 다른 사람이 카드를 이용하게 하여서도 안 되는데 카드 미서명이나 카드를 대여 및 양도, 이용 위임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정사용은 피해액을 보상 받을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카드 비밀번호를 철저히 본인만 관리를 해야 하는데 비밀번호는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전자 상거래 등에서 카드를 이용할 경우에도 필요한 매우 중요한 번호로 정말 본인만이 알 수 있는 비밀번호를 설정하여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주민번호나 전화번호, 연속숫자나 알기 쉬운 번호(1004, 7942 등)는 제 3자에게 쉽게 노출되어 범죄에 이용될 수 있기에 이런 비밀번호로는 설정하지 말아야하며 노령층분들이 비밀번호가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카드 뒷면이나 수첩 등에 기재를 하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정보 노출의 위험성이 매우 높기에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행동입니다.

 

 

 

신용카드는 꼭 필요한 경우에만 발급을 받고 만약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는 신용카드가 있다면 바로 해지하여 연회비로 나가는 비용도 줄일 수 있고, 신용카드 분실 및 도난에 대한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보유한 신용카드 갯수 및 결제 대금 연체 등은 본인의 신용점수에도 영향을 줄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신용카드를 발급할 때 결제승인내역에 대해 알려주는 휴대폰 SMS 서비스를 무조건 등록하여 실시간으로 본인 카드의 결제 승인내역을 확인하여 혹시 본인이 모르는 결제승인 내역이 메시지로 확인된다면 이는 카드 분실 및 도난을 뜻하기에 확인 후 바로 신고를 해야 합니다.

 

 

 

2. 카드 분실 및 도난 시 대응법

 

 

 

카드의 분실 및 도난 사실을 인지하는 즉시 해당 신용카드회사에 신고접수를 해야 하는데 온라인도 가능하며, 고객센터를 통한 접수도 가능합니다.

 

 

 

카드의 분실 및 도난 시 신고 접수일로부터 60일 전 이후에는 발생하는 부정 사용금액에 대해 카드 명의인의 고의 및 과실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전부 보상을 받을 수 있으니 분실 및 도난이 확실한 경우에는 지체 없이 신고하기 바랍니다.

 





 

 

3. 카드 분실 및 도난 시 카드 명의인이 피해액 책임을 져야하는 경우

 

 

카드 분실 및 도난 예방법에서 이야기했듯이 카드 뒷면 서명란에 명의인의 서명이 없다면 피해액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카드 명의인 본인이 타인에게 직접 카드 대여, 양도, 이용 위임, 담보로 제공을 통해 부정 사용을 확인한 경우에도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가족카드가 아닌 본인 명의의 카드를 가족 및 동거인(사실상의 동거인도 포함)에 의해 부정하게 사용될 경우에도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회원이 카드와 분실 및 도난 사실을 인지를 하고도 정당한 사유없이 신고 접수를 지연한 경우(분실 및 도난 날로부터 60일 이후)에도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카드 분실 및 도난에 따른 부정사용 금액이 확인되면 해당 신용카드사에서 부정사용에 대한 피해조사를 위해 카드 명의인에게 자료요청을 하는데 회사의 정당한 요구에 명의인이 특별한 사유 없이 협조를 거부하는 경우에도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신용카드사의 피해조사는 짧게는 2 ~ 3주 길게는 2 ~ 3개월까지도 걸릴 수 있는데 이처럼 회사 역시 세세하게 확인을 하기 때문에 만약 조사 결과 카드 명의인의 고의로 예를 들어 고액의 결제 후 타인에 의해 카드가 분실 및 도난이 된 듯이 상황을 꾸민 것이 확인되다면 이 금액도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카드를 이용하여 상품 및 서비스 등으로 위장하여 별도로 현금 융통 등의 부당한 행위를 한 것이 확인될 때도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신용카드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실질적인 본인의 금전적인 부분이나 대출이 필요할 때 필수요소인 신용점수에도 영향이 미치기에 무분별한 사용보다는 보다 효율적이게 사용하여 인생을 피폐하게 만드는 요소가 아닌 도움이 되는 요소로 신용카드를 이용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